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즈7(win7)의 네트워크 연결 및 파일 공유(1) - 공유대상 pc에서의 설정


윈도우즈7(windows7)을 사용하는 pc를 2개 이상 사용하는 가정이나 회사에서는 서로간에 파일을 공유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때마다 usb 메모리에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은 그야말로 엣날 방식에 속한다 할 것입니다.
이 경우 쉽게 공유폴드를 만들어 놓고 그 곳에 자료를 복사해 두면 상대방은 그 공유폴드를 접속해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자료를 제공하는 pc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즈의 [시작] => [컴퓨터]를 선택합니다.




자료를 공유할 폴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테스트로 c: 드라이브의 스마트폰 폴드를 공유폴드로 선택하기로 합니다.
요즈음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거나 자료를 만드는 경우가 많아 스마트폰의 자료를 pc에 옮기거나 편집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스마트폰] 폴드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공유대상] 메뉴 => [특정사용자]를 선택합니다.





해당 pc를 부팅할 때 사용하는 아이디를 찾아 선택한다음 하단부분에 있는 [공유]버턴을 클릭합니다.




해당폴드가 공유 되었다는 메세지입니다.
[완료]버턴을 선택합니다.

공유폴드 선택은 여기서 끝나나 만약 해당 컴퓨터에서 윈도우즈를 설치할 떄 암호를 생략한 경우라면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서는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래 부분은 계정 암호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윈도우즈의 [시작] => [제어판]을 선택합니다.




로그인한 아이디를 선택합니다.
위 그림은 암호가 이미 등록된 상태라 비밀번호를 삭제하고 다시 설정해 보기로 합니다.




비밀번호가 설정되지 않았으면 좌측메뉴에 [암호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암호만들기]버턴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암호힌트]는 입력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암호가 설정된 상태입니다.



아래는 암호가 설정되면 윈도우즈를 처음 부팅할 떄마다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보안상 대단히 중요할 수도 있지만 개인이 혼자 쓰는 컴퓨터나 가정에서만 쓰는 컴퓨터에서는 오히려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 로그인 암호 입력없이 부팅이 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윈도우즈의 [시작]버턴을 클릭하고 검색항목에 [NETPLWIZ]를 입력하면 상단부분에 같은 항목을 찾아줍니다.
상단에 나온 [netplwiz]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정창에서 [사용자] 탭을 클릭하고, 처음 컴퓨터켤때 로그인하는 사용자 아이디를 선택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여 이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부분의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적용] 버턴을 클릭합니다.
 


설정의 변경 권한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자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턴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정이 모두 끝났읍니다.
최종적으로 [확인]버턴을 클릭하여 설정을 마칩니다.




위 화면은 다른 컴퓨터에서 이 컴퓨터의 자료를 공유해 열람하려 할 경우 어떤 ip로 접속할 것인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위창은 일명 도스창이라고도 하는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즈의 [시작] => [보조프로그램] => [명령프롬프트]를 선택하면 실행이 됩니다.

C:\> 프롬프트에서 ipconfig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주황색 사각 박스로 표시된 부분의 ip v4 주소가 이컴퓨터를 가리키는 네트워크 주소입니다.
여기서는 192.168.0.19 를 잘 기억해 두어야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로그인시 접속한 아이디인  aaa2와 비밀번호까지 알아야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