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pTime 공유기의 DDNS 이용 웹서버 운용하기



자신의 홈페이지를 가지고 웹서버를 운용하려면 도메인이 있어야 하고 또한 고정 IP라야 무난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복잡하지 않아도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iptime의 ddns 기능을 이용하여 웹서버 운용이 가능합니다.

ddns는 Dynamic Domain Name Systerm 의 약자로 유동아이피를 가지는 일반 가정에서 서버를 운용할 수 있게 고안된 시스템입니다.



먼저 iptime의 관리자 모드로 진입합니다.
익스플로러 등 웹브라우즈의 주소 표시줄에 http://192.168.0.1 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위와 같은 모양의 관리자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관리모드를 클릭합니다.





좌측메뉴 중 [고급설정] => [특수기능] => [DDNS설정]을 클릭합니다.

1.서비스 공급자 : ipTime DDNS 를 선택
2.자신이 사용할 호스트 이름을 정해 주세요. : 여기서는 esarang.iptime.org
실제 필요한 부분이 이것으로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관계로 위 그림처럼 [정상등록]이 될 때까지 여러가지 이름으로 바꾸어 가며 시도해 보세요.
3.사용자 계정 : 자신의 이메일을 기재하시고.
4.사용자 암호를 기재한다음

[추가] 버턴을 누른 다음 [정상등록] 메세지가 나올때까지 약간은 인내를 가지고 시도하셔야 합니다.
이 도메인은 추후 다시 변경하기가 용이하지 않는 관계로 약간의 노력과 탐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 도메인 등록이 끝났으면 웹서버를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포트포워팅이 필요합니다.
[고급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팅]을 선택한 다음

규칙이름 : 자신이 알아보기에 편한 이름이면 됩니다.

내부ip주소 : 웹서버가 설치된 컴퓨터에 공유기가 부여한 ip
만약 현재 이 작업을 서버로 사용할 컴퓨터에서 한다면 [현재 접속된 pc의 ip주소로 설정]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해 주면 됩니다.

프로토콜 : tcp
외부포트 : 80
내부포트 : 80
등으로 기재한 다음 [추가]버턴을 클릭하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포트번호를 80, 137, 138, 139 등을 설정해 주어야 외부에서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할 것입니다.




위 그림이 새로 설정한 웹서버로 접속해본 화면입니다.

링크주소:
http://esarang.iptime.org
위 테스트용 사이트는 당분간은 유지시키도록 할 것이므로 직접 접속해 보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