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ptime 유무선 공유기(N704bcm) 인터넷 끊김 - 펌웨어 다운그레이드 





그동안 별 무리 없이 잘 사용하던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가 어느 때부터 갑자기 인터넷이 끊기는 등 말썽을 피우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인터넷이 끊겨요.
공유기를 어떻게 하면 다시 정상 작동 하고 있을까 생각이 복잡했습니다.
공유기가 어느 순간에는 아예 작동 안되는 듯이 있다가, 또 스스로 동작 되기도 하고 정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았습니다.

공유기가 고장인지 아니면 인터넷 회선이 고장인지 여러가지로 테스트도 꽤 많이 해 보았지요.
결론은 인터넷 회선에서는 문제가 되는 것 같지 않고, 공유기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이 되었어요.

왜냐하면 공유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스위치를 껐다 켜면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작동 했으니까요.

인터넷이 끊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보았습니다.
제일 먼저 펌웨어 업그레이드 해 보았구요.
그 다음으로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초기화도 진행해 보았구요.
어딘가에서 보니까 랜선을 교체 하면 된다고 하여 랜선을 바꾸어 꽂아보기도 했으나  답이 나오지 않더군요.
 
최종적으로 생각해본 것이 펌웨어 다운 그레이드입니다.
어느 순간까지 이상 없이 작동되든  iptime 유무선 공유기가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결론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iptime 유무선 공유기(N704bcm)를 다운그래이드 하는 절차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다운그레이드는 익스플로러에서 해야 합니다.
iptime 펌웨어 다운로드 페이지 :



먼저 위 주소를 클릭하여  iptime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고객지원] => [다운로드] 항목에서 [펌웨어]를 선택하고, 그 중에서 내가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한 다음 자신의 기종을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최근에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있던  항목 중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가 있는 버튼을 찾아서 업그레이드 하기로 했습니다. 

위 항목에서는 아이피타임 펌웨어 9.84 버젼이 조회수가 1200 이 넘어,  가장 최근 것 중에서는 다운로드 수가 많은 것으로 보여 이것으로 업그레이드 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라인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해 둡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놓고 난 다음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주소표시줄  http://192. 168.0.1 을 기재하고 엔터를 눌러 아이피타임 관리자 모드로 진입합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좌측  [메뉴 탐색기]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클릭을 하고 [수동 업그레이드]를 체크합니다.




그 다음에 [파일 찾아보기]를 버튼을 눌러 좀 전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찾아서 선택을 하고 [수동 업그레이드]를 누르면 됩니다.




위 화면이 [수동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다는 메시지입니다.
업그레이드 중에 공유기 전원을 끄지 말라는 는 메세지 입니다.
전원이 차단되면 시스템을 손상시키게 된다는 경고문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위 화면처럼 9.84 버전으로 바뀐 것이 보이게 됩니다.
혹시 다른 분들도 공유기가 자주 끊겨 고생 하시는 분들은 펌웨어를 다운로드 다운 그레이드 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해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iptime에서 지나간 버전에 대해서 많이 신경을 쓰지 않아 신중한 테스트 없이 프로그램만 업그레이드하여 기존에 만든 기계와 충돌이 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