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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상용차가 아닌 승용차의 대부분은 오토(자동변속기) 차량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토차량을 운행하고 있지만 실제 조작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운전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모처럼 어렵게 구입한 내차 
어떻게해야 더 편리하고 부담없이 유지할 수 있을까요.
더구나 오토차량이면 더할나위없이 편리하게 드라이브 할 수 있지만 
한번 트집을 부리기 시작하면 골치아픈 녀석이 됩니다. 



오토차량이 기존의 수동변속기 차량과 다른 점 중에 하나는 
자동변속기 계통에 고장이 나면 통상적인 상상을 초월하는 
수리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로 밋션오일 교환만 하더라도 엔진오일 교환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비용이 들어갑니다. 만약 자동변속기 부분에 고장이 발생하면 제법 경제적 
부담까지 받을 수도 있습니다.

조금만 신경을 쓰시면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전하고, 자동차의 수명도 늘릴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변속기의 고장원인 중 대부분은 부주의로 인한  발열이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다들 알고 계시는 부분이지만 자동변속기의 각레버위치를 먼저 확인해 봅니다.
최근에는 5단기어를 장착한 차량도 춠시되기도 하지만
아직 대세는 4단이라, 4단 오토미션변속기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단 4단이나 5단이나 작동방법이나 운전요령은 같습니다.


자동변속기 레버위치에 따른 동작상태
   . P : 주차시 사용합니다.
   . R : 후진 기어 위치입니다.
   . D : 주행상태의 기어 위치입니다.
         od 스위치가 on일 경우(스위치가 눌려졌을 때)  : 기어가 1 - 4 단까지 변속 됩니다.
         od 스위치가 off 일 경우(스위치가 올라왔을 때) : 기어가 1 - 3 단까지 변속 됩니다.
   . N : 중립상태의 기어위치입니다.
   . 2 : 2단 
   . L : 1단 

자동 변속기의 발열을 줄이고 수명을 연장시키려면 
   1). 주행시는 엑셀레이터를 일정한 깊이로 밟아 차량의 속도를 자연스럽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변속기에 부담을 크게 줄여줍니다.
   2). 신호대기 등 일시정지시에는 변속기레버를 중립(N 위치)에 두도록 합니다.
       통계에 의하면 30초 이상 차를 정지하고 있을 때 기어를 중립에 두는 것이
       주행위치에 두고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것 보다 연비절감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신호 대기 등 일시정지 후 출발시에는 변속기레바를 주행(D 위치)에 두고
       기어의 물림을 확인하고 난 후 출발해야 합니다.
       기어를 중립에서 주행으로 옮기면 순간적으로 차량의 약간의 진동이 
       느껴지게 되어 물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어를 옮기면서 바로 출발하면 차가 덜컹가리면서 약간의 굉음을 
       내기도 하는데 이는 자동변속기의 수명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4). 가파른 언덕길이나 내리막길은 기어를 저단으로 옮겨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자동변속기의 차량의 비탈길, 빙판길 출발요령
      
   1). 수동변속기를 처음 운전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언덕길에서 차가 뒤로 밀리는
       공포를 많이 느끼셨을 줄 압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동변속기 차량은 언덕길에서도 차량이 뒤로 밀리지 
       않는다고  아시는 분들도 많으실 줄 압니다.
        


       하지만 언덕길의 경사 각도에 따라 자동변속기 차량도 뒤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경사 각도가 아주 낮다면 밀리지는 않겠지요.
       언덕길 출발이 겁이나 자동변속기 차량을 구입했는 데 뒤로 밀리다니요?
       하시는 분들고 있으시겠지요.
       
       그렇다면 언덕길 출발을 미끌림없이 해결하려면
       첫쩨 핸드브레이크를 당겨놓은 상태에서 엑셀레이터를 조금씩 가속을 하면서
            핸드브레이크를 서서히 풀어주시면 차량은 카파른 비탈길에서도 
            미끌림없이 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는 자동변속기 차량뿐 아니라 수동변속기도 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자동변속기 차량의 기능인 HOLD 버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변속기 레바 아래쪽에 보시면 HOLD 라는 버턴이 보이실 것입니다.
            위 사진에서 사각형으로 표시한 스위치를 앞으로 누르면 POWER
            가운데는 중입(nomal), 뒤로 누르면 HOLD 상태가 됩니다.           
             각 기능은 바로 아래에서 설명됩니다.

            언덕길 출발시에 HOLD 버턴을 ON 위치에 놓고 출발하면 미끌림 없이
            출발이 가능합니다.
            물론 출발이 된 후에는 스위치 꺼는 것을 잊으시면 안되죠.
            
   2). 자동변속기 차량의 눈길, 빙판길 출발요령
       1).자동변속기의 모드 스위치 
          . 노말(nomal) - 스위치가 중립으로 된 것으로 통상적인 주행모드입니다.
          . 파워(power) - 언덕길 등 많은 힘이 필요로 사용합니다. 
                당연히 연료를 많이 사용하는 단계이므로 사용이 끝나면 노말 위치로 복귀시켜야 합니다.     
          . 홀드(hold)  - 눈길이나 언덕길에서 출발을 용이하게 도와줍니다.  
                운전면허 시험 공부를 하시면서 눈길 빙판길에서는 기어를 2단에 두고 
                서서히 출발시킨다고 공부하셨을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HOLD 버턴이 이 기능을 해줍니다.
                HOLD 버턴을 ON 위치에 두고 빙판길에서 출발하시면 큰 무리없이 차량을
                출발시킬 수 있습니다.
                역시 출발후에는 반드시 노말위치로 복귀시켜야죠.

    3). 오버드라이버(od) 스위치의 사용
       일반적인 주행을 할 때는 이 스위치를 on 상태에 두고 사용합니다.
       이 스위치가 on 일 경우는 1 - 4단 까지의 기어변속이 이루어 지고.
       off 일 경우는 1 -3단까지 기어변속이 이루어 집니다.
         

      
       즉 내리막길이나 고속 주행중 감속시 등에 이 스위치를 사용하시면 
       기어를 4단에서 3단으로 낮추어 엔진브레이크의 효과가 생기므로 
       브레이크의 작동을 작동을 보조해 줌으로 브레이크의 수명을 늘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급가속시도 기어를 한단 낮추어 빠르게 속도를 높일수 있죠.
       물론 상황이 끝나면 바로 on 상태로 복귀시켜야 합니다. 
       
       
어떻습니까 ?  다 알고 있는 내용인가요 ?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차량의 수명도 늘이고 안전하게 운전하실 수 있답니다. 
곧 이어질 봄 나들이에 내차 아끼기도 함께 실천해 세계적 경제 불황극복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도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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