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뼈다귀 감자탕 맛있게 만드는 법









시어머니께서 삶아주신 씨레기가 제법 되길래 된장찌게도 해먹고 된장국도 끓여 먹었는데 그래도
여전히 많이 많아 있네요.
그래서 얼마전부터 한번 해 먹어야지 하면서 별루고만 있었는데 오늘에서야 감자탕을 만들어 보네요.



마트에서 가족들 두번정도 먹기에 딱좋을 국산 돼지고기 돈육 등뼈를 1500g을 사들고 와서 얼른
핏물 빼기를 3시간 정도 하면서 중간에 2~3번 정도 물갈이를 해 주었어요.





<<뼈다귀 감자탕의 재료>>

등뼈1500g, 감자5개, 얼갈이배추, 씨레기나물, 깻잎, 양파, 마늘, 대파, 팽이버섯, 청.홍고추, 들깨가루



<<뼈다귀 감자탕의 양념장>>

고춧가루1큰술, 고추장1큰술, 들깨가루2큰술, 된장1큰술, 다진마늘2큰술



[[[ 뼈다귀 감자탕 만들기 ]]]

1. 제일 먼저 감자를 먹기 좋은 크기로 돌려 깍기를 하여 쪄두세요.






2. 그런다음 핏물빼기가 끝이 난 등뼈를 된장을 조금 풀어서 팔팔 끓고 있는 냄비에다 넣고 불순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해준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둡니다.






3. 깨끗하게 씻어 둔 등뼈는 다시 된장, 마늘 양파, 대파를 넣고 다시한번 팔팔 끓여준 후 대파와 양파는 건져내 주세요.






4. 우거지와 씨래기를 적당크기로 썰어준 후 고추가루, 고추장, 된장, 다진마늘,들깨가루를 넣고 쪼물쪼물 양념이 베일 수 있게 뭍혀 주세요.





그리고 등뼈가 끓고 있는 냄비에다 같이 넣어서 끓여 주시면 된답니다.






5. 어느정도 끓여졌다 생각이 되면 이젠 전골냄비에다 한끼 먹을 양을 적당히 덜어 준 후 그 위에다 쪄둔 감자를 올려 주시고 깻잎도 듬뿍 올리고, 들깨가루도 한스푼 더 넣어준 후 청.홍고추와 팽이버섯을 올려주세요.





그리고 쎈불에 한번만 더 끓여 주시면 이렇게 맛난 뼈다귀 감자탕이 완성이 된답니다.



오늘도 이렇게 완성을 해서 온가족이 맛있게 밥한끼를 해결을 하네요.
조미료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가족들에게 먹일 수 있어 즐겁고 밖에서 먹으면 만만치 않은 가격인데 집에서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만들었더니 예윤맘의 가계부 지출도 줄여서 좋은 하루였네요.


이웃님들께서 조미료 들어가지 않는 건강한 요리 한번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