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8회 공인중개사-중개업법령 및 실무
지문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손모양()으로 표시되는 것이 정답입니다.
출처 : http://realty.landmoa.net/
문제 1 부동산중개업법상 전속중개의뢰계약은 중개업자 甲과 의뢰인 乙 간에 서면에 의하여 이루어진 계약이다. 다음 중 가장 바르지 못한 것은?

전속중개계약은 서면계약에 의해 정해진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중개완성을 목적으로 하며 중개업자 에 유리한 계약형태이다.

중개업자 甲과 의뢰인 乙 간에 이루어진 계약서는 반드시 법령에 정해진 표준계약서를 사용하여야 한다.

중개업자 甲은 의뢰인 乙과의 계약에 있어 계약기간은 일반적으로 3개월로 하고 중개업자 甲은 작 성된 표준계약서를 작성일로부터 3년간 보관한다.

중개업자 甲은 의뢰인 乙로부터 의뢰받은 중개대상물건을 부동산거래정보망에 공개하고 거래완성 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의뢰인 乙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문전옥답을 매각하기 위하여 중개업자인 甲에게 정보공개를 원 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甲은 매각을 위해서라면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문제 2 전속중개계약을 체결한 중개업자가 부동산거래정보망에 공개해야 할 정보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중개대상물의 소재지 면적

중개대상물의 권리자의 성명 주소

중개대상물에 설정된 저당권 임차권 등의 권리

중개대상물의 공시지가

중개대상물의 공법상 거래규제에 관한 사항

 
문제 3 지적법상 지목(地目)이 임야로 되어 있지만 사실상 농지로 사용되고 있는 토지가 중개의뢰되었을 때 중개업자가 설명한 것으로 가장 맞는 것은?

임야매매증명 신청과 농지매매증명신청은 동시에 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실제 토지형상이 농지이므로 농지매매증명만 신청하면 된다고 하였다.

규모가 임야매매증명 대상이면 임야매매증명 신청을 하여야 하고 그 규모가 대상이 아니면 농지매 매증명을 신청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지목이 임야이므로 매수인이 임야매매증명만 신청하면 된다고 하였다.

지목변경을 신청하여 지목 변경된 후 농지매매증명을 신청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문제 4 다음은 주거용 건물의 임대차중개를 의뢰받고 중개업자가 한 중개행위이다. 가장 맞는 것은?

거래당사자가 임대차기간을 1년으로 하는 계약서를 작성하려 하여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거 2년 미만의 임대차계약은 성립될 수 없다고 설명하였다.

보증금 2,000만원에 월세 20만원의 임대차조건 및 권리관계를 구두로 성실하게 확인, 설명하고 임 대차계약서를 작성하여 주었다.

과천에 소재하는 임차보증금 1,500만원의 주거용 건물에 대한 임대차를 중개하면서 동건물의 공매 시 임차보증금 700만원은 확정일자를 받지 않더라도 최우선변제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여 주고 임차인에게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으면 계약일자로 소급하여 후순위 권리자에게 우선하는 효력이 있다고 설명하였다.

임대인이 임대차기간 종료 전 6개월에서 3개월 전까지 임차인에게 갱신거절의 통지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의 종료와 함께 임대차가 갱신된 것으로 본다.

 
문제 5 부동산중개업협회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일부수정)

협회는 비영리재단법인이다.

협회는 회원의 자질향상, 중개업에 관한 제도개선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법정단체이지만 그 설립은 임의적이다.

중개업자는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면 의무적으로 회원이 된다.

협회는 매년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작성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협회의 임원은 공인중개사 자격이 있어야 하며 건설교통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문제 6 1억 8,000만원에 구입한 토지가 2억 1,600만원에 팔렸다면 이 투자의 실현수익률은 몇 %인가?

5%

10%

15%

20%

25%

 
문제 7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인의 정의에 관한 다음 내용 중 가장 옳은 것은?

법인 및 공인중개사가 아닌 자로서 중개업허가를 받은 자이다.

법인 및 공인중개사가 아닌 자로서 중개업허가의 통지를 받은 자이다.

법인 및 공인중개사가 아닌 자로서 중개업허가증을 교부받은 자이다.

법인 및 공인중개사가 아닌 자로서 중개업을 영위하는 자이다.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인과 중개인인 중개업자는 다른 개념이다.

 
문제 8 다음 중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에 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일부수정)

중개업법에 의한 등록을 하지 아니한 A법인이 등록을 한 B법인이 분양대행을 한 20세대의 다세대주 택의 임대를 알선하는 경우 A법인은 새로운 중개사무소개설등록을 할 필요가 없다.

중개법인 A가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지 아니한 B법인에 합병된 경우에 B법인은 새로운 중개사 무소개설등록을 할 필요는 없고 사무소와 대표자 변경신고 등으로 중개업을 할 수 있다.

서울 강남구청 관할구역 내에 주사무소를 둔 중개업자 甲은 그 사무소를 A동에서 동일 관할구역 내 인 B동으로 이전하고 등록관청에 이전사실을 통보하였다.

지역농협에 부설된 중개업소에 근무하는 공인중개사 A가 사기죄로 6월의 선고를 받았다 하더라도 중개사무소개설등록이 반드시 취소되는 것은 아니다.

법인 또는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가 한 중개사무소개설등록의 효력은 일신전속적으로 타인에게 이 전될 수 없는 것이 원칙이지만, 예외적으로 등록관청의 승인을 얻어 등록증 명의를 변경할 수 있는 경 우도 있다.

 
문제 9 우리 나라 부동산중개업법에서 채택하고 있는 중개(의뢰)계약방법은?

전속중개계약, 일반중개계약, 공동중개계약

전속중개계약, 일반중개계약, 순가중개계약

전속전임중개계약, 일반중개계약

독점중개계약, 공동중개계약

독점중개계약, 전임중개계약, 순가중개계약

 
문제 10 부동산중개업법에 따라 전속중개계약이 체결되면 중개업자는 중개대상물에 대한 정보를 부동산거래정보망에 공개하여야 한다. 다음의 부동산거래정보망에 대한 내용 중 가장 틀린 것은?

부동산거래정보망은 중개업자 상호간에 정보의 공유(共有)와 부동산유통을 촉진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 나라의 부동산거래정보망은 미국의 MLS제도와 일본의 REINS와 유사한 제도로 부동산중개를 능률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부동산거래정보사업자가 되려면 거래정보를 취급하는 컴퓨터통신망 즉 부가통신망(VAN)을 이용하 여야 한다.

거래정보사업자는 중개업자로부터 의뢰받은 중개대상물의 정보에 한하여 공개하여야 하며, 거래가 이루어진 때에는 당사자에게 통보하면 된다.

중개업자는 부동산거래정보망에 중개대상물에 관한 정보를 허위로 공개하여서는 안 된다.

 
문제 11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대상물의 확인설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중개대상물의 소재지에 관한 사항으로 '서울 중구 명동'의 형식으로 지번지역까지 구체적으로 설명 했다.

중개대상물의 지목에 관한 사항으로 건물이 정착되어 있는 물건을 '대지'로 설명하고, 건물이 정착되 지 않은 물건의 지목을 '운동장'으로 설명했다.

중개대상물의 면적에 대한 설명으로 '토지가 100평, 건물을 50평'으로 설명하고 무허가건물인 창고 가 하나 있었는데 무허가건물이므로 설명하지 않았다.

중개대상물의 구조에 대한 설명은 단독주택으로 '주동(主棟)은 연와조이고 부속동은 블럭조'로 설명 했다.

중개대상물의 건축연도에 대한 설명은 '주동은 1988년 11월 12일 준공으로 설명했고 부속동은 무 허가건물'이므로 설명할 필요가 없었다.

 
문제 12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 A는 매수의뢰인 B와 매각의뢰인 C가 의뢰한 물건에 대하여 중개를 완성하는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았다. 다음 중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일부수정)

중개를 완성시키기 위하여 매매계약서에 계약내용을 기재하고 의뢰인 B와 C에게 서명날인케 한 후 계약서를 교부하고 이를 보관하지는 않았다.

중개를 완성하기 위하여 작성한 매매계약서와 함께 확인설명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의뢰인 B와 C에게 교부하고 확인설명은 확인설명서에 갈음하도록 했다.

중개를 완성하기 위한 부수적인 업무로 매매계약서와 확인설명서를 작성함과 동시에 업무보증서를 의뢰인 B와 C에게 보여 주고 신뢰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중개를 완성시키기 위하여 매매계약서와 확인설명서를 작성하고 업무보증관계증서사본과 함께 계 약이 체결되는 시점에 의뢰인 B와 C에게 교부하고 중개업자도 1부를 보관했다.

중개를 완성시키기 위하여 매매계약서와 확인설명서를 작성하여 B와 C에게 교부하고 의뢰에 대한 표준계약서는 중개완성이란 의미에서 의뢰당사자에게 되돌려 주었다.

 
문제 13 중개업자가 중개행위를 함에 있어서 고의 또는 과실로 의뢰당사자에게 재산상의 손해를 발생케 한 경우 손해배상책임제도에 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일부수정)

중개업자는 손해배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한 보증의 설정신고시에는 보증보험증서사본, 공제증서사 본, 공탁증서사본 중 1부를 구비하여 신고하여야 한다.

중개업자 A는 중개가 완성된 때에는 거래당사자 B와 C에게 공탁기관, 보증보험회사, 공제조합 등을 반드시 설명하여야 한다.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가 관할 법원에 5천만원을 공탁하고 업무를 하던 중 보증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부동산중개업협회가 운영하는 공제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다.

중개의뢰인이 손해배상금으로 보증보험금 또는 공탁금을 지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당사자간의 손 해배상합의서, 화해조서, 확정된 법원의 판결문사본 등을 보증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중개의뢰인 B는 주유소를 건설하기 위하여 중개업자 A에게 토지를 매수의뢰하고, A는 주유소의 적 지(適地)로 도로변의 토지를 사게 했는바, B는 면적이 좁다는 이유로 주유소 등록을 하지 못하여 손해 를 보았는데 이는 전적으로 매수자의 책임이다.

 
문제 14 다음 중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의 업무에 관련된 금지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상계동에 있는 27평형 아파트를 1억원에 중개 완성시킨 경우에 수수료 100만원과 토지등기부등 본, 건물등기부등본,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의 공부열람에 따른 실비로 4,000원을 받았다.

중개업자 A는 의뢰인 B로부터 경기도 이천에 있는 준농임지 100평을 1,000만원에 매각의뢰받았 다. A는 현장실사를 한 후 주변시세보다 현저히 저렴하기 때문에 그 물건을 A본인이 취득하여 1,500만 원을 받고 제3자인 C에게 양도했다.

중개업자 A는 매수의뢰인 B로부터 서울 대치동에 전용면적 85㎡의 아파트를 1억 5천만원으로 매 수의뢰를 받고 물건을 찾아보았으나 가격이 맞지 않아 주택청약예금증서를 알선하여 주택을 분양받게 해 주고 법정수수료를 받았다.

중개업자 A는 강남에 있는 대지 60평, 건평 45평의 단독주택에 대하여 매각의뢰인 B는 5억원의 가 격을 제시했고, 매수의뢰인 C는 4억 5천만원을 제시하여 가격절충이 되지 않아 A는 B와 C를 잘 아는 D를 개입시켜 4억 7천만원에 계약성사를 보았다.

중개업자 A는 전원주택을 중개하기 위하여 양평에 거주하는 친구인 B에게 매각물건을 소개한 경우 에 매매대금의 10%를 사례비로 지불하기로 하고, 매각물건을 소개받아 매매계약을 체결하였다.

 
문제 15 부동산중개업법령에서 정한 기간과 관련하여 연결이 옳은 것은?

분사무소 설치신고 - 등록관청은 7일 이내 처리

중개사무소개설등록의 신청 - 등록관청은 10일 이내 처리

법인의 결격사유 해당임원 - 20일 이내 개임

인장의 변경 - 7일 이내에 등록관청에 등록

공탁금 중 부족액의 보전 - 10일 이내 보전 후 신고

 
문제 16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 A는 단독주택의 매매를 중개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중개보조원 B로 하여금 이 거래를 성립시키도록 한 바, B가 의뢰인 쌍방으로부터 법정수수료 이외의 사례를 요구해 받아낸 사실이 등록관청에 의해 적발되었다. 이 경우 A와 B는 어떤 처분을 받게 되는가? (일부수정)

A의 중개사무소개설등록은 당연히 취소되는 동시에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 B는 1년 이 하의 징역에 처해진다.

A는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이 취소되고 B는 6월 이하의 징역과 동시에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 해진다.

A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과 중개사무소개설등록이 취소될 수 있고 B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 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A는 6월 이하의 업무정지와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 B는 6월 이하의 징역에 처해진다.

A는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이 취소될 수 있으며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B는 1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진다.

 
문제 17 중개업자 A는 중개의뢰인 B로부터 표준계약서를 작성하고 전속중개계약의 형식으로 의뢰받았다. 다음 중 A의 의무사항으로 틀린 것은?

중개업자 A는 1995년 10월 1일 B로부터 전원주택지를 구입해 달라는 의뢰를 받고 B에게 1차적으 로 10월 14일에 업무처리에 대한 상황을 보고했다.

중개업자 A는 1995년 11월 1일 C로부터 단독주택을 매각해 달라는 의뢰를 받고 동년 11월 5일 그 주택을 부동산거래정보망에 등록했다.

중개업자 A는 위의 C에게 1995년 11월 6일 그 대상물건에 대한 내용을 부동산거래정보망에 등록 했다는 것을 서면으로 통보했다.

표준계약서에 약정은 하지 않았지만 중개업자 A는 C가 의뢰한 물건을 매각하기 위하여 C로부터 광 고비조로 50만원을 받아 지방일간지에 광고를 했다.

중개업자 A는 B와 C로부터 의뢰받은 물건을 성실히 중개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했고 예상고객에 게 확인설명을 하기 위하여 물건카드를 작성했다.

 
문제 18 다음은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분쟁조정위원회에 관한 내용이다. 다음 중 가장 틀린 설명은?

중개업자 A는 중개의뢰인 B가 의뢰한 물건을 중개완성시켜 법정보수청구를 했는데 B는 A가 한 업무 로 보아 법정수수료의 50%밖에 못준다고 하여 조정위원회에 신청했다.

중개업자 A는 벼룩시장에 나온 B의 물건을 보고 매수자 C를 물색하여 B와 C의 중개를 완성시켰다. 이 때 B가 A에게 의뢰한 사실이 없다는 이유로 법정중개수수료를 지불할 수 없다고 하여 조정위원회 에 신청되었다.

중개업자 A는 매수의뢰인 B로부터 여관을 사달라는 의뢰를 받고 경춘가도에 있는 C의 여관을 계약 케하고 법정수수료 50%를 받았다. 2주 후에 B는 손님이 예상했던 것보다 적다는 이유로 B와 C는 해 약을 하면서 50%의 수수료를 되돌려 달라고 하여 조정위원회에 신청했다.

중개업자 A는 의뢰인 B로부터 택지500평을 사달라는 의뢰를 받고 B가 원하는 C의 택지를 계약케 했 다. 그 후 B는 그 택지를 목적대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C와 해약을 하고 A에게 중개수수료 200만원을 되돌려 달라고 하여 조정위원회에 신청과 동시에 법원에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중개업자 A와 의뢰인 B간에 13평형 전세물건의 계약이 완성되었다. 이 후 실비청구권 문제와 이사 날짜가 맞지 않아 조정위원회에 신청했으나 위원회는 조정신청을 거부했다.

 
문제 19 부동산중개업법상 공인중개사 시험위원회를 설치하여 시험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도록 하고 있는바, 심의의결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일부수정)

부동산은 사회성 공공성이 높고 공인중개사는 국민의 재산권을 취급함으로 시험의 응시자격을 엄격 히 다루어야 한다.

시험위원회는 당해 연도 공인중개사의 수급상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선발예정인원을 조정 할 수 있다.

시험위원회는 당해 연도의 공인중개사 시험의 출제채점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할 수 있다.

시험은 매년마다 시행하되,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시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해 연도의 시험을 실시하지 아니할 수 있다.

시험위원회의 위원장은 건설교통부장관이 지명하고 시험위원은 부동산중개업무 및 관련분야에 관 하여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중에서 위원장이 임명 또는 위촉한다.

 
문제 20 중개수수료에 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수수료는 중개의뢰인 쌍방으로부터 균분하여 받되 그 한도는 매매 교환의 경우 거래가액에 따라 0.9% 이내로 하고, 임대차 등의 경우에는 거래가액에 따라 0.8% 이내로 한다.

수원시의 분사무소에 근무하는 중개업자는 중개대상물이 평촌 신도시에 있고, 주된 사무소의 소재 지가 대전광역시에 있는 경우 경기도의 조례로 정한 기준에 따라 수수료 및 실비를 받아야 한다.

중개업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중개의뢰인 간의 거래행위가 무효 취소 또는 해제된 경우에는 약정된 수수료의 50%를 받는다.

중개업자가 동일한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중개와 전시를 겸했을 때 중개수수료와 전시수수료를 함 께 받을 수 있다.

중개대상물의 권리관계 등의 확인에 소요되는 비용은 중개업자가 영수증을 첨부하여 買受 賃借 기 타 권리를 취득하고자 하는 중개의뢰인에게 청구할 수 있다.

 
문제 21 부동산중개업법상 거래당사자들을 보호하고 중개업자의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등록관청에서는 중개업의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 다음 중 임의적 등록취소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일부수정)

A는 향후 부동산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기대하여 B가 소지하고 있는 공인중개사자격증을 빌려 중개 사무소개설등록을 한 후 영업을 하고 있다.

중개업자 A는 의뢰인 B에게 양평에 있는 전원주택을 사게 해 주었다. 그 1주일 후 B가 산 물건을 C 라는 자가 사 주겠다고 하여 B의 이름으로 등기도 하기 전에 C에게 사게 해 주었다.

A는 강남에서 중개업을 하다가 업무정지처분을 받자 B가 A와 같이 중개법인을 설립하자고 하여 같 이 법인을 설립한 후 중개업을 계속하고 있다.

중개업자 A는 1995년 1월에 등록된 인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1개월의 업무정지처분을 받고 1995년 6월에 사무소 이전신고를 하지 아니한 것을 이유로 1개월의 업무정지처분을 받았다.

중개업자 A는 중개대상물의 정보를 허위로 공개한 이유로 2월의 업무정지처분을 받고 부동산경기 가 호전되어 사무실의 문은 닫아 놓고 집에서 영업을 계속해 왔다.

 
문제 22 다음 중 중개업자가 중개대상물을 중개함에 따른 유의사항으로서 가장 옳은 설명은?

중개업자가 토지를 중개하는 경우 전세권 등 소유권 이외의 권리관계는 조사할 필요가 없다.

중개업자가 중개대상물의 도시계획구역 내외를 불문하고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발급받아 용도지역 을 확인했다.

중개업자가 오피스빌딩의 임대를 중개하는 경우 빌딩의 소유자와 분양업자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 을 수도 있으므로 분양업자와 계약해도 전혀 위험성은 없다.

중개업자가 농지를 중개하는 경우 국토이용관리법상 농림지역만 아니라면 어떠한 형태의 거래도 가 능하므로 이 점만 유의하면 된다.

중개업자가 도시계획구역 내의 토지를 중개하는 경우에는 도시계획법상의 행위제한 규정만 유의해 서 업무처리를 하면 된다.

 
문제 23 중개업자 甲의 중개로 거래가 이루어져 부동산 교환계약서를 작성할 경우, 다음 중 기재상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교환은 당사자 쌍방이 금전 이외의 재산권을 상호 이전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그 효력이 발생한다.

교환은 부동산거래가 부진할 때 이루어지는 거래형식으로 교환의 의미에 따라 보충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교환계약이라기보다 상호매매라 할 수 있다.

보충금의 지급시기는 소유권 이전등기와 동시 이행관계에 있도록 약정하여 기재하는 것이 좋다.

당사자 일방이 재산권 이전과 금전의 보충지급을 약정한 때에는 그 금전에 대하여는 매매대금에 관 한 규정을 준용한다.

보충금을 지급하는 부분은 매매계약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교환계약과 매매계약의 혼합형으로 기 재한다.

 
문제 24 중개업자 또는 중개보조원은 중개행위를 함에 있어서 성실하고 공정한 중개를 해야 한다. 따라서 중개업자 등이 해서는 아니되는 법정금지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중개업자 甲은 매각의뢰인 乙로부터 김포에 소재한 준농림지 300평을 1억원에 팔아달라는 의뢰를 받고 매수의뢰인 丙과 매매계약을 성립시킨 대가로 수수료와 금 1량의 행운의 열쇠를 받았다.

중개업자 甲은 자신이 소유한 미아동 주택 1동을 자신의 업소에서 매수의뢰인 乙에게 매각하고 또 응암동에 소유한 주택 1동도 매수의뢰인 丙에게 매각하여 대치동에 고급주택을 매입했다.

중개업자 甲은 乙 丙 간의 매매계약을 중개함에 있어서 丙이 갑자기 출장 중이어서 丙의 위임을 받 고 乙과 매매계약을 체결해 주었다.

중개업자 甲은 의뢰자 乙로부터 전원주택지를 매수의뢰받고 양평에 있는 전원주택지 300평을 1억 원에 매수하면 3개월 이내에 1억 5천만원에 팔아 주겠다고 했다.

중개업자 甲은 임대의뢰인 乙과 임차의뢰인 丙으로부터 바쁘다는 이유로 양 당사자로부터 전권을 위임받고 원룸아파트 임대차계약을 체결했다.

 
문제 25 중개업자 甲은 중개의뢰인 乙로부터 전원주택을 매각해 달라는 의뢰를 받고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했다.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대상물건의 물적 확인을 위하여 토지대장을 열람하여 토지의 면적, 등급, 경계 등을 확인했다.

대상물건의 물적 확인을 위하여 건축물대장을 열람하여 건물의 구조면적 등을 확인했다.

대상물건의 물적 확인을 위하여 주택이 소재한 현장에 나가 공부상 내용과 실제의 내용이 일치하는 가를 판단했다.

전원주택의 부속토지 일부가 田으로 있어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발급받아 보니 주거지역으로 되어 있었다.

대상물건의 권리관계를 확인하고자 토지등기부 등본과 건물등기부 등본을 열람하여 권리의 내용을 확인하였다.

 
문제 26 다음은 공인중개사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설명은? (일부수정)

만 20세 이상인 성인이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했다. 합격통지서를 받은 즉시 중개업을 개 시했다.

공인중개사는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이 인정되는 것이 원칙이나 변호사 등 특정계층은 시험을 면제 받아 중개사무소 개설등록만 하면 언제든지 업무를 개시할 수 있다.

법인인 중개업자는 업무보증을 법원에 공탁해야 하나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는 업무보증을 중개업 협회가 운영하는 공제조합에 가입해야 한다.

공인중개사는 단독으로 중개업을 개업할 수도 있고, 합동사무소의 일원으로 될 수도 있으나 법인의 중개보조원으로는 될 수 없다.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는 법인인 중개업자와 그 법정 업무범위에 있어서 차이를 두지 않고 있다.

 
문제 27 중개업자 甲은 중개의뢰인 乙로부터 장충동에 소재한 단독주택을 매각의뢰받고 중개업무를 성실히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중개대상물인 단독주택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가장 틀린 설명은?

중개업자 甲은 주변지역의 생활환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근지역 주민의 생활양식, 소득수준, 소비 수준 등을 파악했다.

중개업자 甲은 생활편의시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교통시설, 교육시설, 시장, 은행, 병원, 동사무소, 파출소, 소방서 등이 있는지를 파악했다.

중개업자 甲은 주택의 개별적인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관, 거실, 창문, 주방, 침실 등의 배치 상 태를 파악했다.

중개업자 甲은 중개대상물에 대한 소유자의 주소, 성명, 전화번호, 가족의 상황, 소유자의 직업 등 을 파악하였다.

중개업자 甲은 택지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택지의 모양, 지반의 견고성, 지형, 고저, 경사 등을 파악했다.

 
문제 28 다음은 중개업자가 건물의 거래가격을 확인설명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건물의 거래가격은 건축자재가격, 건축노임 등 건축에 필요한 비용 및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중개 수수료 등의 유통비용도 비교 고려한다.

확인설명한 건물거래 가격 등 중개업무처리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기 위하여 중개업무처리부 또는 중개업무처리 프로그램을 항상 비치한다.

건물의 거래가격은 그 건물이 인근환경에 적합하는지 아닌지에 달려있기 때문에 그 인근건물의 디 자인과도 비교 고려한다.

건물의 거래가격은 그 건물이 당해 부지(敷地)에 적응되는지 아닌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부지 의 면적과도 비교 고려한다.

건물의 거래가격은 건축시설의 불량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평정에 있어서 불량설비의 교환에 필 요한 비용에 관해서도 비교 고려한다.

 
문제 29 최근 부동산경기가 불투명하여 미분양아파트도 증가하고 주택의 거래도 부진하여 주택임대차시장이 활발하다. 다음 중 주택임대차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바르지 못한 것은?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인을 받은 임차인에게는 보증금을 변제받기 위한 경매신청권이 부여된다.

계약서에 확정일자인을 받음으로써 공증력(公證力)을 인정받게 되고, 확정일자인은 법원서기 또는 공증사무소의 공증인이 부여한다.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부여받으면 금액에 관계 없이 후순위권리에 우선하여 보증금 전액을 변제받 을 수 있다.

주택임대차의 경우 확정일자인을 받기 위해서는 주민등록 이전과 함께 반드시 실제 그 주택에 입주 를 하여야 한다.

서울에서 700만원의 보증금을 지불한 주택을 임대차계약을 하고 주민등록 이전과 실입주한 경우에 는 확정일자인을 받을 필요도 없다.

 
문제 30 제4차 부동산중개업법의 개정에서 선진제도라 할 수 있는 전속중개계약제도가 도입되었다. 다음의 전속중개계약에 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전속중개계약의 유효기간은 3개월을 원칙으로 하고, 표준계약서상에 의뢰당사자의 약정에 따라 달 리 정할 수 있으며 계약기간의 연장도 가능하다.

전속중개계약을 체결한 중개업자가 정보를 공개할 때에는 건설교통부장관이 지정하는 부동산거래 정보망에 공개하거나 일간신문에 1회 이상 광고해야 한다.

전속중개의뢰인이 중개대상물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말 것을 요청한 경우 중개업자는 이를 공개하여서는 아니된다.

전속중개계약은 강행규정이 아니고 전속중개계약을 체결한 중개업자는 그 유효기간 동안 보수청구 권이 보장된다.

전속중개계약을 체결한 후 의뢰인 자신이 발견한 거래당사자와 직접 거래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중개의뢰인은 소정의 보수를 중개업자에게 지불할 필요가 없다.

 
문제 31 다음은 부동산중개업법상 보증의 효력이 있는 기간 중에 보증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 보증료 및 공탁금의 회수에 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일부수정)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가 잔여보증료를 회수하고자 하는 때에 등록관청으로부터 따로 발급받 아야 할 서류는 없다.

부동산중개업법상 보증변경 설정신고를 할 때에는 종전의 업무보증서와 새로운 보증관계증서사본 을 첨부하여야 한다.

중개업자는 보증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새로운 보증을 설정하여 등록관청에 신고한 후 종전의 보증 을 해지하여야 한다.

보증변경에 따라 잔여기간에 대한 보증료를 회수하고자 할 때에는 우선 등록관청으로부터 회수사유 발생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공탁을 하여 보증을 설정한 후 이를 다른 보증설정방법으로 변경을 하는 경우에는 공탁금의 회수가 가능하다.

 
문제 32 중개업자의 손해배상책임 및 업무보증설정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일부수정)

중개인인 중개업자 甲을 보조하는 공인중개사 乙이 업무상 과실로 의뢰인 丙에게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에는 중개인인 중개업자 甲에게도 손해배상책임이 있다.

중개업자는 손해배상책임의 보장을 위하여 보험회사의 보증보험, 공제조합에 공제가입, 법원에 공 탁 중 하나만을 설정했다.

업무보증으로 공탁한 공탁금을 중개업자가 폐업 또는 사망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이를 회수할 수 없도록 한 것은 중개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다.

지역농업협동조합이 부동산중개업을 하는 경우 甲사무소에서 보증보험에 가입했고 乙사무소에서 는 법원에 공탁을 했다.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 甲은 중개사고가 일어나 사고를 당한 중개의뢰인 乙에게 공제조합에서 2천 만원을 배상했다.

 
문제 33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의 중개행위에 대한 다음 기술 중 맞지 않는 것은?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의 중개행위는 거래당사자 간의 법률행위의 성립에 조력하는 보조적 준 비행위이다.

부동산중개업법상 부동산중개는 여러 형태가 있으나 그 유형에 관계없이 중개행위가 개입될 수 있 는 것은 아니다.

중개업자의 중개행위는 중개의뢰인의 사자(使者)로서의 행위가 아니라 중개업자의 독자적 행위로 본다.

중개업자가 매각의뢰인 甲과 매수의뢰인 乙 간의 계약완성을 위한 중개행위는 중개의뢰인의 대리행 위로 본다.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의 중개행위는 거래당사자 간의 법률행위의 성립에 조력하는 사실행위 이다.

 
문제 34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가 두는 사용인의 수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일부수정)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는 소속공인중개사나 중개보조원을 수의 제한없이 둘 수 있다.

법인인 중개업자가 사무소별로 둔 공인중개사가 정수에 미달하게 된 때에는 20일 내에 충원하여야 한다.

법인인 중개업자는 사무소별로 직원의 반수 이상을 공인중개사로 두어야 하고, 다른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중개업을 하는 경우도 이에 준한다.

공인중개사 합동사무소의 경우에는 소속공인중개사를 두지 않을 수 있으나 중개보조원은 수의 제한 을 받는다.

중개인인 합동사무소의 경우 중개보조원을 두고자 하는 경우에는 총 5인 이내로 두어야 한다.

 
문제 35 다음 甲, 乙, 丙, 丁, 戊는 1995년 11월 12일 현재 중개사무소개설등록을 하고자 등록을 신청한 자이다. 등록을 할 수 있는 경우는? (일부수정)

甲 법인의 정관에는 그 설립목적이 중개업 이외에 부동산매매업이 포함되어 있다.

乙 법인의 경우 총 임원 7인 중 3인이 공인중개사이고 나머지 4인은 중개인이었던 자이다.

丙 공인중개사는 1년 6월 전에 국토이용관리법을 위반하여 금고 6월의 선고유예를 받은 자이다.

丁 공인중개사는 업무정지기간 중인 중개업소의 소속공인중개사로 그 기간 중에 독립하여 중개업무 를 하고자 중개사무소개설등록을 신청하였다.

戊 공인중개사는 2년 전에 등록 취소된 법인인 중개업자의 대표자가 아닌 임원이었던 자이다.

 
문제 36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법인의 업무에 관한 내용 중 가장 옳은 것은?

중개법인 A가 중개의뢰인 B에게 주택을 중개하고 그에 부수되는 잔금 3천만원이 모자라 A자신이 業으로 겸하고 있는 사채를 빌려 주었다.

중개법인 A는 부동산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다른 법인으로부터 부동산이용 및 관리에 관한 용역을 의뢰받아서는 안 된다.

중개법인 A는 다른 중개법인으로부터 중개업의 경영현대화에 대한 용역을 의뢰받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중개법인 A는 아파트를 전문으로 건설하는 B건설회사에서 건축한 아파트가 3순위에서 미달되어 도 그 아파트를 분양대행할 수는 없다.

중개법인 A는 상가건물을 건설하는 B건설회사의 미분양상가를 분양대행할 수는 없다.

 
문제 37 1년 후에 공장이 들어설 가능성이 있는 일단(一團)의 토지를 갖고 있는 사람이 있다. 이 때 투자자들은 이 토지를 얼마에 사려고 할 것이며, 토지소유자는 얼마에 팔려 하겠는가?(

투자자의 요구수익 률은 10%로 가정한다.

1년 후에 공장이 들어서는 것이 확실하게 되면 그 토지는 7,700만원이 되 고, 공장이 들어서지 않는 것이 확실하게 되면 5,500만원이 된다고 가정한다.)

약 6,000만원

약 5,850만원

약 5,750만원

약 5,550만원

약 5,450만원

 
문제 38 다음 중 부동산중개업법령상 중개대상물이 아닌 것은?

개발제한구역 내에 있는 토지

채굴이 되지 않은 광물

입목등기부에 등록되어 있는 입목

농업진흥지역 내의 농지

지상권이 설정되어 있는 임야

 
문제 39 다음 중 부동산중개업법상 중개업자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일부수정)

중개업자 A는 종로에서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고 영업을 하던 중 경미한 중개사고로 인하여 3개월의 업무정지처분을 받고 4개월이 경과되었다.

중개업자 A는 의뢰인 B의 물건을 중개해 주고 잔금이 부족하여 C라는 사채업자를 소개해 준 이유로 중개업법 위반에 의해 100만원의 벌금형선고를 받고 이를 납부한 후 6개월이 경과되었다.

파산선고를 받은 중개업자 A는 파산채권자 B에 대하여 그 채무의 전부를 변제하여 그 책임을 면하 고 법원에 복권(復權)을 신청했다.

중개업자 A는 변호사법 위반으로 구속되어 법원에 의해 범죄가 경미하다 하여 3개월의 금고처분 이 선고되어 2개월이 경과되었다.

A는 형사상의 이유로 6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1995년 11월 10일 만기로 출감하여 동년 11월 12일 에 실기하는 공인중개사자격시험에 응시했다.

 
문제 40 다음은 중개업법상 중개업자에 대한 사무소의 설치에 관한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일부수정)

법인인 중개업자는 당해 등록관청의 관할구역인 A시에 주사무소를 두고 관할구역이 아닌 B시와 C시 에 분사무소를 두고 영업을 하고 있다.

법인인 중개업자는 당해 등록관청의 관할 구역에 주사무소 A를 두고 같은 관할 구역 내에 B와 C의 분사무소를 두고 영업을 하고 있다.

법인인 중개업자가 분사무소를 설치하기 위하여 공인중개사 A와 B의 자격증사본과 사전교육이수증 사본, 그리고 법인의 등기부등본을 첨부하여 등록관청에 신고했다.

법인인 중개업자가 자신이 운영해 오던 주사무소를 관할구역 내의 A지역에서 B지역으로 이전한 후 즉시 관할 등록관청에 신고했다.

법인인 중개업자가 주사무소를 A지역에서 당해 등록관청의 밖인 B지역으로 이전한 후 5일 만에 A 지역 등록관청에 이전사실을 신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