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6회 공인중개사-부동산공법
지문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손모양()으로 표시되는 것이 정답입니다.
출처 : http://realty.landmoa.net/
문제 1 도지사가 유휴지로 지정·통지할 수 있는 다음 요건 중 맞지 않는 것은?

토지소유자 등이 그 이용을 장기간 방치하거나 적극적 사용을 하지 않은 경우

그 토지가 대통령이 정하는 면적 이상의 일단의 토지인 경우

그 토지가 대통령이 정하는 용도에 공하고 있지 아니한 경우

당해 토지에 대하여 지상권 기타의 권리를 가진 자가 그 권리를 설정한 후 2년이 경과된 경우

그 토지의 소유자가 당해토지를 취득한 후 3년이 경과된 경우

 
문제 2 개발제한구역 안에서 도시계획사업 또는 도시계획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한 토지형질변경 등의 행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도시계획사업은 일체 금지된다.

도시계획사업은 제한없이 시행할 수 있다.

토지형질변경 등의 행위의 일부는 절대적인 금지가 된다.

토지형질변경 등의 행위는 시장·군수의 허가만 받으면 행할 수 있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전에 착수한 공사 또는 사업은 원칙적으로 시행이 금지된다.

 
문제 3 신고의 대상면적을 최대로 정한 규제구역의 전용주거지역 안에서 800㎡의 토지를 규제구역의 지정 후 반으로 분할하여 그 한 필지를 매매하는 경우에 취하여야 할 절차이다. 옳은 것은?

매매 후에 거래당사자가 공동으로 신고한다.

매매 후에 매도인이 단독으로 신고한다.

매매 후에 매수인이 당해토지의 사용계획서를 제출한다.

매매 전에 거래당사자가 공동으로 허가신청한다.

매매에는 허가나 신고가 필요없다.

 
문제 4 토지 등의 거래 계약허가의 대상이 되는 것은?

토지에 대한 증여

토지에 대한 지상권의 상속

토지에 대한 전세권의 예약

토지에 대한 지역권의 설정

건물에 대한 소유권의 이전

 
문제 5 자연환경보전지역 안에서 적용되는 법률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공원구역에 대하여서는 자연공원법을 적용한다.

상수보호구역에 대하여서는 수도법을 적용한다.

관광지에 대하여서는 관광진흥법을 적용한다.

사적에 대하여서는 문화재보호법을 적용한다.

천연기념물에 대하여서는 문화재보호법을 적용한다.

 
문제 6 다음은 도시계획결정절차를 밟아서만이 설치할 수 있는 도시계획 시설이다. 틀린 것은?

녹지

자동차정류장

공용의 청사

화장장

철도

 
문제 7 토지이용행위(국토이용관리법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취락지역은 그 지정의 효력발생일부터 3년 이내에 그 지역 내의 토지의 이용·관리에 관한 계획 또는 개발계획등이 수립되지 않은 경우에 있어서는 행위 제한에 대하여 취락지역의 지정이 없는 것으로 본다.

한 필지의 토지가 둘 이상의 용도지역으로 분할 지정된 경우 그 분할된 토지의 작은 부분이 도시지역에 있어서 170㎡이하의 경우 그 부분에 대한 행위규제는 한 필지의 토지 중 가장 넓은 면적이 속하는 용도지역 의 행위규제규정이 적용된다.

국가·지방자치단체가 용도지역 내에서 공공시설을 설치할 때에도 당해 용도지역 내의 행위규제규정의 적용을 받게 된다.

용도지역내에서 기존건축물 등의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용도지역의 행위규제의 적용을 받지 아니한다.

용도지역의 지정에 관한 국토이용계획의 결정 고시 당시 기존 토지이용 행위는 새로이 토지이용행위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 한다.

 
문제 8 도시개발예정구역의 조성사업에 관한 공사완료의 공고와 조성대지의 분양예정자에 대한 개별통지를 기술한 것중 맞는 것은?

공사완료의 공고는 시행자가 하지만 개별통지는 관할 시장 또는 군수가 한다.

건설부장관이 공사완료의 공고를 하고 시행자가 이를 개별통지한다.

공사완료의 공고는 시행자가 하고 개별통지는 도지사가 한다.

건설부장관이 공사완료의 공고를 한 후 관할시장 또는 군수가 분양예정자 에 대하여 개발통지를 하게 된다.

공사완료의 공고도 시행자가 하고 개별통지도 시행자가 한다.

 
문제 9 국토이용관리법에 의한 용도지역 안에서의 행위에 관한 설명이 알맞는 것은?

관광휴양지역 안에서의 행위제한에 관하여는 관광기본법에 관한 규정 을 준용한다.

산림보전지역 안에서의 행위제한에 관하여는 산림법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자연환경보전지역 안의 공원보호구역이 지정되면 도시공원법이 적용 된다.

자연환경보전지역 안의 상수보호구역이 지정되면 하수도법이 적용된다.

도시지역 안에서의 행위제한에 대하여는 국토이용관리법이 적용되지 아니한다.

 
문제 10 도시계획법상의 수용 및 사용에 관한 설명이 가장 옳은 것은?

행정청인 시행자만이 도시계획사업의 시행을 위하여 수용 또는 사용할 수 있다.

도시계획실시계획인가 또는 시행허가를 얻은 자는 토지수용법(제14조) 에 의한 사업인가도 받아야 수용 또는 사용할 수 있다.

도시계획사업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그 도시계획 구역에 인접한 토지·건축물 또는 물건에 관한 소유권 이외의 권리를 수용 또는 사용할 수 있다.

도시계획법(제29조)에 의한 모든 잔여지의 수용 또는 사용은 그 토지의 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이 시행자에게 청구할 수 있다.

토지를 수용하는 경우에 도시계획사업시행기간이 지나면 재결 신청을 할 수 없다.

 
문제 11 행정청이 아닌 자의 도시계획사업시행에 대한 행정심판은 다음 중 누구에게 제기하여야 하는 것이 옳은가?

건설부 장관

관할서울특별시장·직할시장·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당해사업시행을 허가한 기관의 직근 상급기관

당해사업시행을 허가한 시장·군수

 
문제 12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계획에 관한 설명이 해당되지 않는 것은?

도시계획을 광의적 측면에서 보면 도시기본계획과 사업시행계획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도시기본계획이 없이 도시계획을 수립하게 되면 집행상 문제점이 나타나기 쉽다.

도시계획구역은 도시계획으로 지정되면 반드시 국토이용계획에 의한 도시지역 안에서만 지정하여야 한다.

도시계획은 국가계획과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건설부장관 이 직접 입안할 수 있다.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계획은 그 계획기간을 따로 정하여 놓고 있다.

 
문제 13 국토이용계획의 결정에 대한 이의신청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이의를 신청할 수 있는 자는 국토이용계획의 결정에 관하여 이의가 있는자이다.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기한은 국토이용계획의 효력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이다.

이의신청은 건설부장관에게 한다.

이의신청에 관하여는 국토이용관리법에 특별히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 행정 심판법을 준용한다.

행정심판위원회는 국토이용계획심의회 또는 동소위원회로 본다.

 
문제 14 도시계획구역 안에서 도시계획시설 또는 그 예정지에서 건축물의 건축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건축물의 건축은 일체 금지된다.

도시계획시설 이외의 건축물의 건축은 일체 금지된다.

예외적으로 가설건축물을 건축할 수 있다.

예외적으로 영구건축물을 건축할 수 있다.

건축법에 적합하면 다른 지역과 같이 건축물을 건축할 수 있다.

 
문제 15 시가화조정구역 안에서 도시계획사업의 시행 또는 행위 허용·규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도시계획사업은 제한없이 시행할 수 있다.

도시계획사업도 일체 금지된다.

도시계획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한 토지형질변경 등의 허가대상 행위는 시장·군수의 허가만 받으면 행할 수 있다.

도시계획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한 토지형질변경 등의 허가대상 행위 중 일부 법정된 것에 한하여 시장·군수의 허가를 받아 행할 수 있다.

기득권이 인정되는 경우라도 공사 또는 사업에 착수한 자는 시장 또는 군수의 허가를 받아야 그 공사 또는 사업의 계속적인 시행이 가능하다.

 
문제 16 건축법상의 건축허가로서 갈음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소방법에 의한 소방시설의 시공신고

도로법에 의한 도로의 점용허가

하수도법에 의한 배수시설의 설치신고

공사용 가설건축물의 건축신고

오물청소법에 의한 오물정화시설의 설치신고

 
문제 17 도시계획의 결정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관계지방의회의 의견과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의결절차를 생략하는 경우도 있다.

도시계획은 건설부장관의 직권으로 관계지방회의의 의견을 들은 후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이를 결정할 수 있다.

도시계획의 결정에 필요한 도시계획에 관한 중요한 기준 및 도시계획 시설 기준에 관하여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도시계획을 변경할 때에도 건설부장관은 지방의회의 의견과 중앙도시 계획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건설부장관이 도시계획을 결정할 때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체없이 이를 고시하고 결정된 도시계획도면을 시장 또는 군수에게 송부하여 일반에게 공람시켜야 한다.

 
문제 18 건축법이 전부 적용되는 지역(인구 500인 이하의 섬, 시장·군수가 지정·공고한 구역과 규모에 의한 적용은 제외함)은?

도시계획구역에 속하지 아니하는 공원의 구역

국토이용관리법에 의한 개발촉진지역 중 공업용지지역

고속국도법에 의한 고속국도의 중심선으로부터 양측 500m이내의 구역

철도법에 의한 철도의 중심선으로부터 양측 500m이내의 구역

도로법에 의한 일반국도의 중심선으로부터 양측 200m이내의 구역

 
문제 19 건축법상의 일부규정을 적용받아 건축으로 간주되는 건축물의 용도변경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일반공업지역이 아닌 지역에서의 공장 상호 간의 업종 변경

일반주거지역 안에서의 근린생활시설 상호 간의 변경

전용주거지역 안에서의 창고시설 상호 간의 변경

보전녹지지역 안에서의 창고시설 상호 간의 변경

일반업무시설인 사무소와 오피스텔 상호간의 변경

 
문제 20 대지의 조성에 관한 설명 중 해당하지 않는 것은?

습한 토지, 추수의 우려가 많은 토지 또는 진개 기타 이와 유사한 것으로 매립된 토지에 건축할 때에는 성토, 지반의 개량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대지는 배수에 지장이 있거나 이와 인접한 도로면보다 낮아서는 안 된다. 대지 내의 배수에 지장이 없거나 건축물의 용도상 방습의 필요 가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손괴의 우려있는 토지에 대지를 조성할 때 옹벽의 높이가 3m 이상인 경우에는 이를 콘크리트 구조로 한다.

손괴의 우려있는 토지에 대지를 조성할 때 성토 또는 절토하는 부분의 경사도가 1:1.5 이상으로서 높이 1m 이상인 부분에는 옹벽을 설치하여야 한다.

손괴의 우려있는 토지에 대지를 조성할 때 옹벽의 외벽면에는 이의 지지 또는 배수를 위한 시설 외의 구조물을 밖으로 튀어나오게 설치 하지 아니 하여야 한다.

 
문제 21 하나의 대지가 미관지구에 3분의 2가 속하고, 건축물의 5분의 1이 미관지구에 걸치는 경우의 적용규정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건축물 및 대지의 전부에 대하여 미관지구에 관한 규정은 적용되지 아니한다.

건축물에 대하여서만 미관지구에 관한 규정이 적요된다.

미관지구에 속하는 건축물 및 대지에 한하여 미관지구에 관한 규정이 적용되고, 그 이외에는 미관지구에 관한 규정이 적용되지 아니한다.

건축물 및 대지의 전부에 대하여 미관지구에 관한 규정이 적용된다.

관할시장·군수가 적용규정을 따로 정한다.

 
문제 22 건축법상 건축허가시 시장·군수가 그 위치를 지정한 도로를 폐지 또는 변경하는 절차 중 틀린 것은?

도로를 폐지·변경하고자 하는 자의 신청이 있어야 한다.

그 신청서에는 폐지·변경하고자 하는 도로의 구간 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그 신청서에는 당해도로의 폐지·변경에 대하여 이해관계를 가진 주민 의 동의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당해도로의 폐지·변경에 대하여 시장·군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시장·군수가 도로의 폐지·변경을 허가한 때에는 이를 공고하고 일반 에 공람시켜야 한다.

 
문제 23 건축법상 용도지역별 건폐율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건폐율은 건축면적에 대한 대지면적이 비율을 말한다.

도시의 과밀화 방지를 위하여 지정한 구역인 경우에 시장·군수는 건폐율을 20%까지 강화할 수 있다.

상업지역인 방화지역 안의 건축물로서 수용구조부가 내화구조로 된 건축물은 건폐율을 90%까지 완화시킬 수 있다.

일반주거지역·중심상업지역·일반상업지역 및 근린 상업지역은 건폐율이 70% 까지로 동일하다.

전용공업지역·일반공업지역·준공업지역 및 지역의 지정이 없는 구역 은 건폐율이 60%까지로 동일하다.

 
문제 24 보존지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문화재보호법을 적용받은 문화재를 직접관리하기 위한 건축물은 허용 된다.

행정구역을 관할하는 시장 또는 군수가 국방상 위해가 없다고 인정할 때에는 원칙적으로 건축물의 건축을 허가할 수 있다.

보존지구는 문화재 또는 국방상 중요시설물의 보호와 보존을 위한 경우 에도 지정한다.

시장·군수가 문화재보존상 지장이 없다고 인정하여 문화부장관의 승인을 얻은 건축물은 건축할 수 있다.

이 지구 내의 건축물 제한은 도시계획법에서 정한다.

 
문제 25 주택관리업자의 지위에 관하여 주택건설촉진법에 규정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 그 흠결을 어떻게 보충하는가?

민법 중 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민법 중 대리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민법 중 임치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민법 중 위임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사법의 일반원리를 유추하여 적용한다.

 
문제 26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구조기술사의 구조계산에 의하여 구조의 안전을
    확인 하여야 할 건축물은?

일반적인 구조안전을 확인해야 되는 경간이 20m 이상의 건축물

일반적인 구조안전을 확인해야 되는 10층 이상인 건축물

일반적인 구조안전을 확인해야 되는 3층 이상의 석축건물

일반적인 구조안전을 확인해야 되는 16층 이상인 건축물

일반적인 구조안전을 확인해야 되는 높이가 13m 이상인 건축물

 
문제 27 국민주택의 전매제한 등에 관한 다음 기술 중 가장 옳은 것은?

국민주택을 분양받은 자가 전매제한기간 안에 그 사업주체의 동의를 얻지 않고도 할 수 있는 행위로는 상속, 저당 등이 있다.

국민주택에 대하여 투기적인 거래가 성행하거나 성행할 우려가 있으면 시장·도지사가 주택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전매제한기간을 따로 정할 수 있다.

경쟁과열구역 안에서의 민영주택을 공급함에 있어서는 제 2종 국민주택 채권 매입예정액이 많은 순으로 우선 청약하게 된다.

전매제한에 위반하면 매매계약은 당연히 취소되나 그 기간 중에 국민 주택을 매수한 자가 선의인 경우에는 환매할 수 없다.

투기과열지구 안에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을 특별공급할 수 있다.

 
문제 28 건축법상 동일 대지가 둘 이상의 지구로 분할 지정되어 있는 경우로서
    건축물의 일부만이라도 그 지구에 걸치는 경우 그 건축물 및 대지에
    대하여 그 지구에 대한 규정을 적용하는 지구는?

임항지구

풍치지구

주차장정비지구

특정가구정비지구

고도지구

 
문제 29 주택건설촉진법령에 의한 하자보수책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연간 20호 이상의 단독주택을 건설한 사업주체는 그가 건설한 주택의 흠(하자)에 대하여 주택건설촉진법령에 의한 보수책임이 없다.

그 보수책임기간은 준공일부터 1년간이다.

그 보수책임기간은 준공일부터 2년간이다.

그 보수책임기간은 준공일부터 주요시설은 2년이상 기타 시설의 경우는 1년 이상이다.

보수책임이 건축법과 경합될 경우는 건축법이 우선 적용된다.

 
문제 30 청산금에 관한 다음 설명 중에서 적절하지 못한 것은?

청산금은 납부할 자가 이를 납부하지 아니할 때에는 행정청인 시행자는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이를 징수할 수 있다.

청산금은 구획정리사업에 의해 생긴 위법한 침해에 대한 배상이다.

청산금은 이자를 붙여 분할징수하거나 분할교부할 수 있다.

시행자는 환지처분의 공고가 있은 후에 확정된 청산금을 징수하거나 교부하여야 한다.

청산금의 징수는 실제에 있어서 부당이득금의 징수이고 그 교부는 손실 보상금의 지급과도 같다.

 
문제 31 토지구획정리사업의 환지계획을 정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할 사항을 열거한 것 중 틀린 것은?

이용상황

위치

형태

면적

지목

 
문제 32 재개발기본계획의 작성에 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직할시는 인구의 여하에 불구하고 도심지재개발기본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도심지재개발기본계획을 작성할 수 있는 곳은 인구 100만인 이상의 시가 해당된다.

건설부장관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군에 대하여도 도심지재개발 기본 계획의 작성을 하게 할 수 있다.

재개발기본계획을 작성하면 그 작성자는 이를 건설부장관에게 제출 하여야 한다.

재개발기본계획은 도시기본계획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질 경우가 많다.

 
문제 33 토지구획정리사업법에서 규정한 사항과 관련성 있는 내용 중 가장
    옳은 것은?

토지구획정리사업법은 환지에 관한 특별법적인 지위에 놓인다.

토지구획정리사업법에서는 임차권자를 토지소유자의 범위에 포함시키고 있다.

토지구획정리사업의 시행인가권자는 시행자가 토지소유자 및 조합인 때에는 시장·도지가, 기타 지방자치단체 등일 때에는 건설부장관이다.

토지구획정리사업과 병행하여 시행되는 공유수면매립사업도 토지구획 정리사업으로 본다.

 
문제 34 관리처분계획을 정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할 사항 중 아닌 것은?

위치

지목

면적

이용상황

환경

 
문제 35 산림법의 내용으로서 옳지 아니한 것은?

임야는 산림경영을 원하는 자가 소유함을 원칙으로 한다.

산림은 공공의 이익에 적합하도록 경영하거나 이용하여야 한다.

산림을 경영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임야를 매수하고자 하는 자는 임야매매증명을 발급받아야 한다.

산림경영 외의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임야 를 매수하고자 하는 것도 임야매매증명을 발급받아야 한다.

산림경영 외의 목적으로 임야매매증명을 발급받아 임야를 매수한 자가 그 임야를 임야이용계획서대로 이용하지 아니하는 경우 대집행의 대상 이 된다.

 
문제 36 도시재개발사업에 대한 구체적 내용과 타법률과의 관계를 기술한 것 중
    가장 타당한 것은?

재개발 사업에 관하여 모든 사항은 도시계획법을 적용한다.

재개발사업의 시행에 있어서는 건축법 중 대형건축물에 대한 사전 승인·건축선지정 등의 규정이 적용된다.

재개발사업의 시행인가를 받으면 토지구획정리사업법에 의한 사업자 등록을 한 것으로 본다.

분양처분에 따라 취득하는 택지 또는 건축시설은 주택건설촉진법에 의한 환지로 본다.

가청산제도는 토지구획정리사업법에서는 인정되지 아니한다.

 
문제 37 농지전용의 제한에 관한 기술 중 가장 옳은 것은?

하천관리를 위하여 상대농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농림수산부장관 과의 협의·동의 또는 승인절차를 거치지 않고 농지전용 허가를 할 수 있다.

국방·군사시설용지로 절대농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농림수산부장관 과의 협의·동의 또는 승인절차를 거쳐야 농지전용허가를 할 수 있다.

농리수산부장관이 100,000㎡이하의 절대농지의 전용을 허가할 때에는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도시계획구역 중 공업지역, 개발제한구역 및 시가화조정구역 안에서 농지를 다른 용도로 변경하거나 형질변경하는 경우에는 농림수산부장관 과 협의를 거쳐야 한다.

농지전용에 관한 농림수산부 장관의 허가·협의·동의 또는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어떠한 경우라도 농지의 지목을 변경할 수 없다.

 
문제 38 농지의 이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의무와 관련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군수는 농지를 놀리거나 이의 경작 또는 재배를 태만히 하는 자가 있을 때에는 그 통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도록 필요한 지시를 할 수 있다.

농지의 소유자 또는 이용자는 농지의 지력증진을 도모하고 그 용도에 좇아 성실하게 농작물을 경작하거나 다년성 식물을 재배하여야 한다.

군수는 농지의 소유자 또는 이용자가 이용증진을 위한 지시에 따르지 아니할 경우에는 대리경작자를 지정할 것을 예고해야 한다.

농지의 소유자 또는 이용자는 질병·이도·전업 기타의 사유로 농지를 놀리게 될 때에는 농림수산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 농지의 소유지 를 관할하는 시장·동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유휴농지를 신고한 자는 당연히 본인의 이름으로 대리경작자를 지정 해야 한다.

 
문제 39 산림법에서 임야의 매매·선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선매가격은 계약예정금액의 범위내에서 하되 토지거래허가제에 있어서는 허가기준가격 이상이어야 한다.

산림경영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임야를 매수하고자 하는 자는 임야이용계획서를 제출하고 임야매매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다.

산림경영을 목적으로 임야를 매수한 자가 산림경영계획대로 사업을 하지 아니할 때에는 사업을 대집행할 수 있다.

산림소유자가 대집행비용을 변상하지 아니할 때에는 이를 강제 징수 하거나 분수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간주한다.

임야의 선매는 임야매매증명의 발급신청이 있는 모든 임야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문제 40 다음 설명 중 보전임지나 준보전임지에 관한 것으로 맞지 않는 것은?

보전임지의 효율적인 이용관리를 위하여 대장을 비치한다.

전국의 산림을 보전임지와 준보전임지로 구분한다.

보전임지는 산림청장이 별도로 지정고시한다.

준보전임지는 산림청장이 별도로 지정고시한다.

보전임지의 전용은 제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