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문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손모양()으로 표시되는 것이 정답입니다.
문제 1 다음의 법인 중 중개업 허가를 받을 수 없는 것은?

자본금이 5천만원인 주식 회사

자본금이 1억원인 합자 회사

총임원 10인 중 5인이 공인 중개사인 주식 회사

중개업만을 목적으로 설립된 유한 회사

총임원 2인 중 1인이 공인 중개사인 회사

 
문제 2 다음 공인 중개사 제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공인 중개사 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는 그 자격 증서를 교부 받은 날로부터 5년마다 갱신하지 않으면 그 자격이 실효된다.

허가 관청은 중개업자의 종별에 따라 허가를 구분하여 행한다.

법인인 중개업자는 업부의 다소에 관계없이 사무소별로 2인 이상의 공인 중개사를 두어야 한다.

공인 중개사가 허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중개업의 허가를 받을 경우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중개업자가 공인 중개사 및 중개 보조원을 고용하거나 해고한 때에는 7일 이내에 허가 관청에 신고하여야 한다.

 
문제 3 다음 중 옳은 것은?

중개인인 중개업자는 그 사무소에서 우표 판매업도 겸업할 수 있다.

사무소가 종로구에 있는 중개인은 인근의 중구 소재 건물의 매매를 중개할 수 있다.

중개업자는 동일한 군 내에서 사무소를 이전하는 때에는 허가 관청에 신고 하지 않아도 된다.

법인이 중개업자가 둘 수 있는 사무소는 원칙적으로 제한이 없다.

중개업자는 중개업 외에 스스로 부동산 매매업도 할 수 있다.

 
문제 4 중개업 허가가 제한된 지역에서의 허가의 우선 순위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법인과 공인 중개사가 경합되는 경우에는 공인 중개사가 우선한다.

2 이상의 법인이 경합되는 경우에는 자본금이 많은 법인이 우선한다.

2인 이상의 공인 중개사가 경합 되는 경우에 연령이 많은 자가 우선한다.

2인 이상의 공인 중개사가 경합되는 경우 허가 신청 서류의 접수 순서가 같을 때에는 공인 중개사 자격의 보유 기간이 긴 자가 우선한다.

2인 이상의 공인 중개사가 경합되는 경우 부동산 중개업 경력이 같을 때에 는 허가 신청일 현재 허가 관청 관할 지역안에 거주한 기간이 긴 자가 우 선한다.

 
문제 5 중개업자의 사무소의 명칭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한국 부동산 중개 유한 회사

한국 부동산 개발(주)

공인 중개사 홍길동 사무소

한국 부동산 중개인 합동 사무소

합명 회사 한국 부동산 중개 제7회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문제 6 부동산 중개업법의 내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법인인 중개업자의 업무 지역은 전국으로 하고, 공인 중개사인 중개업자의 의무 지역은 그 자격을 취득한 서울특별시.직할시.도로 한다.

중개 보조원의 업무상 행위는 그를 고용한 중개업자의 행위로 본다.

공인 중개사 자격을 취득한 자는 중개업 허가를 받지 않고도 중개업을 영 위할 수 있다.

중개 대상물은 토지.건물 등 민법상의 부동산만이 아니라 법률에 의하여 배적 권리가 인정되는 재산적 가치가 있는 권리도 포함된다.

중개업자가 중개업을 폐업한 후에는 중개업자로서의 직무상 알게 된 비밀 을 엄수할 의무가 없어진다.

 
문제 7 중개 행위와 타개념과를 비교.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고용은 제공된 노무에 의한 일의 완성이나 일정한 결과의 성부는 고려하여 지는 점에서, 계약의 성립을 보수 지급 요건으로 하고 있는 중개 행위와 구별된다.

도급은 일의 완성을 보수의 지급 여건으로 하는 점에서 중개 행위와 같으 나 도급은 일의 완성 결과 하자 발생에 따라 그 보수를 감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개 행위와 구별된다.

현상 광고는 광고로 지정된 행위의 완성을 목적으로 하는 점에서 도급.중 개와 같으나, 그 청약을 불특정 다수인에 대한 광고의 방법으로 하는 점에 서 행위와 구별된다.

위임과 중개 행위는 비슷하나, 중개 행위는 반드시 신임 관계를 기초로 한 다는 점과 유상을 원칙으로 하지 않는 점에서 구별된다.

부동산 중개업법은 거래 당사자 쌍방을 대리하는 행위를 금하나, 민법은 계약 이행 업무는 쌍방 대리가 허용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문제 8 중개업 허가의 신청 및 제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업무의 정지 처분을 받은 중개업자는 그 업무정지 기간 중에 당해 중개업 을 폐업하고 새로이 중개업 허가를 신청할 수 없다.

허가가 제한된 지역에서 중개업 허가를 받고자 할 때에는 신청서의 제출 전 허가 관청의 내락을 받아야 한다.

중개업소가 일정 지역에 밀집되어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는 등 부동산 거래 질서를 현저히 문란하게 할 우려가 있는 때에는 그 지역에서의 중개업 허 가를 제한할 수 있다.

이미 허가를 받은 공인 중개사인 중개업자라 하더라도 중개업 법인을 설립 하여 중개업을 하고자 할 때에는 다시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가 제한된 지역이라 하더라도 법정 요건을 갖추기만 하면 누구라도 허 가 신청을 할 수는 있다.

 
문제 9 중개업자의 의무로서 부적당한 것은?

중개 행위에 사용할 인장 등록 의무

사무소 이전 신고 의무

중개료 분쟁시 분쟁 조정 위원회에의 회부 의무

허가증의 사무소 내에 개시 의무

중개업을 일정 기간 내에 개시해야 할 의무

 
문제 10 중개업의 허가를 받은 자는 원칙적으로 며칠 내에 업무를 개시하여야 하는가?

7 일

15 일

30 일

45 일

60 일

 
문제 11 중개인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6월의 징역형을 선고 받고 복역 후 4년이 지난 중개인은 중개업을 할 수 있다.

중개인은 사무소 소재지 인접군의 토지 거래를 중개할 수 있다.

중개인과 공인 중개사가 중개할 수 있는 중개 대상물의 범위는 동일하지 않다.

중개인은 소규모 영세업자이므로 손해 배상 책임의 보장을 위한 보험 가입 의무에서 면제된다.

중개인인 중개업자는 2인 이내의 중개 보조원만 둘 수 있다.

 
문제 12 중개업 사무소의 설치에 관하여 올바른 것은?

중개인인 중개업자는 전용 면적 10m2 이상의 사무소를 갖추어야 한다.

공인 중개사 6인이 활동하여 합동 사무소를 설치할 수 있다.

법인인 중개업자도 그 사무소에 우표 판매업 등 소규모 영업을 겸업할 수 있다.

중개인인 중개업자의 합동 사무소에는 6인까지 중개 보조원을 둘 수 있다.

법인인 중개업자는 전용 면적 30m2 이상의 사무소를 갖추어야 한다.

 
문제 13 부동산 거래 계약서의 작성에 관하여 가장 옳은 설명은?

중개업자는 부동산 거래의 당사자는 아니지만 그가 중개한 거래의 당사자 를 대신하여 거래 계약서에 서명.날인하여야 한다.

중개 보조원이 그 업무로서 중개 행위를 하여 부동산 거래가 성립된 경우 라 하더라도 그 거래 계약서에는 반드시 중개업자 명의의 서명.날인이 있 어야 한다.

부동산 거래의 계약서는 허가 관청이 정한 표준 계약서의 서식에 따라 작 성 하여야 한다.

부동산거래에 있어서 비록 거래 당사자의 합의가 있다 하더라도 서면 계약 서를 작성하지 아니하면 그 거래는 무효로 된다.

중개업자가 중개를 하여 부동산 거래가 성립되더라도 그 거래 자체는 거래 당사자 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계약서는 거래 당사자가 작성한다.

 
문제 14 중개업자 등이 중개 업무에 사용하는 인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중개업자는 중개 행위에 사용할 인장을 허가 관청에 등록하여야 하나 중개 보조원의 인장은 등록할 필요가 없다.

중개업자가 중개 행위에 사용할 인장을 변경한 때에는 허가 관청에 신고하 여야 한다.

중개업자의 인장 등록은 업무 개시 후 7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중개업자가 합동 사무소를 설치한 때에는 그 대표자의 인장만 등록하면 된 다.

법인인 중개업자는 그 대표자가 인감 증명법에 의하여 신고한 인장을 등록 하여야 한다.

 
문제 15 중개 보조원에 대해 알맞는 것은?

중개업자가 중개 보조원을 해고한 때에는 허가 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 다.

중개 보조원은 공인 중개사 자격이 있는 자라야 한다.

중개인인 중개업자는 중개 보조원을 둘 수 없다.

중개업자가 중개 보조원을 고용한 때에는 허가 관청에 신고 하여야 한다.

중개 보조원을 그가 행하는 중개 업무에 관하여는 중개업자로 간주한다.

 
문제 16 부동산 중개업 협회에 관하여 맞는 설명은?

중개업자는 반드시 협회의 회원이 될 필요는 없다.

주된 사무소는 협회의 정관이 정하는 시나 도에 둔다.

협회의 사업 계획은 총회 의결을 거쳐 건설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중개 업무에 관한 협회의 분쟁 조정에 당사자는 반드시 따라야 한다.

협회는 중개업자의 손해 배상 책임을 보장을 위한 공제 사업은 할 수 없 다.

 
문제 17 중개업자가 하여서는 아니되는 금지 행위를 열거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중개 의뢰인과 직접 거래를 하는 행위

토지의 매매를 업으로 하는 행위

주택 청약 예금 통장의 매매를 중개하는 행위

법령에 의하여 전매가 제한된 부동산의 임대를 중개하는 행위

거래 당사자의 의뢰에 따라 당사자 쌍방을 대리하여 중개하는 행위

 
문제 18 부동산 중개업의 휴업 또는 페업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원칙적으로 휴업을 할 수 없으나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허가 관청 에 신고를 하고 2월까지 휴업할 수 있다.

휴업 신고를 한 중개업자는 그 신고한 휴업 기간이 만료되면 별도의 신고 없이 재개업하고자 할 때에는 신고를 하여야 한다.

중개업을 페업한 때에는 그 폐업한 날부터 7일 이내에 허가 관청에 신고하 여야 한다.

허가 관청으로부터 휴업 기간의 연장을 받아 장기간 휴업하는 경우 그 기 간은 6월을 초과할 수 없다.

1월 미만 동안 휴업하고자 하는 때에는 신고할 필요가 없다.

 
문제 19 중개업자가 사무소에 게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중개 의뢰인에게 교부한 영수증 사본

허가증

중개 수수료 요율표

법인인 중개업자의 경우 공인 중개사 자격증

실비의 요율 및 한도액표

 
문제 20 중개업자가 의무적으로 설명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맹지인지 여부

지상권 설정 여부

지방세 체납 여부

증여 또는 상속 여부

유휴지 지정 여부

 
문제 21 중개업자가 건물의 매매를 중개함에 있어서 필요적으로 확인.설명하여야 할 사항으로 타당한 것은?

건물의 관리 상태

주위의 개발 현황

건물의 소유에 따라 부담하게 될 재산세의 개요

식수.전기 등 환경에 관한 사항

등기되지 아니한 부대 시설의 소유자 및 시설 내용

 
문제 22 중개업자가 건물 거래 가격을 확인.설명할 때 틀린 것은?

건물 거래 가격은 건축 자재, 임금 등 건축에 필요한 비용 및 부동산 취득 료, 중개 수수료 등의 유통 비용까지도 비교 고려한다.

건물 거래 가격은 건축 설비의 양부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평정에 있어 서는 불량 설비의 교환에 필요한 비용에 관해서도 비교.고려한다.

건물 거래 가격은 그 건물이 인근 환경에 적합한지 아닌지에 달려 있기 때 문에 그 인근 건물의 디자인과도 비교.고려한다.

건물 거래 가격은 그 건물이 당해 부지에 적응되는지 아닌지에 영향을 받 기 때문에 그 부지의 면적과도 비교.고려한다.

확인.설명한 건물 거래 가격 등 중개 업무 처리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기 위하여 중개 업무 처리부를 항상 비치하여야 한다.

 
문제 23 중개업자가 중개 의뢰를 받은 경우 유의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건물의 매도 의뢰를 받은 경우 그 건물 및 대지의 등기부상 명의인과 실제 소유자가 일치하는지의 여부

국민 주택의 매도 의뢰를 받은 경우 그 전매 제한 기간이 지났는지의 여부

매도하고자 하는 주택의 소유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그 법정 대리인의 동의 가 있는지의 여부

농지의 임대차를 중개하는 경우 임차인이 실제로 경작 능력이 있는지의 여 부

법인의 임원이 그 법인 소유의 토지를 매도 의뢰한 경우 그 임원에게 처분 권한이 있는지의 여부

 
문제 24 다음 중 허가 관청의 허가 취소 처분이 없어도 중개업 허가의 효력이 상실되는 경우는?

허가증을 타인에게 양도하여 영업하게 한 때

징역형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인 때

법정 기간 내에 갱신 허가를 받지 아니한 경우

금치산 선고를 받은 때

공인 중개사 자격증을 위조하여 중개업 허가를 받은 때

 
문제 25 부동간 중개 계약이 성립된 후의 중개업자의 의무는?

토지 수용 저지 의무

매수 청구원 행사 의무

환매 특약의 등기 의무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 의무

계약 해제 방지 의무

 
문제 26 부동산 중개업법상 중개업자의 교육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건설부장관, 시.도지사 또는 허가 관청은 중개업자 등의 자질과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중개업자 등은 연1회 이상 일반 교육을, 3년마다 1회의 연수 교육을 받아 야 한다.

중개업자는 교육을 받지 아니한 중개 보조원을 고용할 수 있다.

중개업자가 3년 이상 휴업했을 때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

공인 중개사가 3년 이상 중개업에 종사하지 아니한 경우에도 미리 연수 교 육을 받아야 한다.

 
문제 27 다음의 위반 행위중 과태료 부과 대상인 행위는?

무허가로 중개업을 영위한 때

공인 중개사 자격증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한 때

중개인이 허가 관청 관할 구역 밖의 토지를 중개한 때

법인인 중개업자가 각 사무소에 1인의 공인 중개사만 둔 때

법인인 중개업자가 각 사무소에 12인의 중개 보조원을 둔 때

 
문제 28 중개업자가 중개 행위를 함에 있어서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재산상의 손해를 발생케 한 경우 손해 배상 책임 제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중개업자가 중개 대상물이 도시 설계 지구 내의 토지인 경우, 대지 면적의 소급한도를 완화하여 건축할 수 있다고 설명하여 손해를 본 경우에는 적용 되지 않는다고 보아야 한다.

손해 배상 책임을 보장하기 위한 보증의 설정 신고시에는 보증 보험 증서 사본, 공제 증서 사본, 공탁 증서 사본 중 1부를 구비하여 신고하여야 한 다.

중개 의뢰인이 손해 배상금으로 보증 보험금 또는 공탁금을 지급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당해 중개 의뢰인과 중개업자 간의 손해 배상 합의서, 화해 조서,확정된 법원의 판결문 또는 이에 준하는 효력이 있는 서류를 허가 관 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보증을 설정한 중개업자가 그 보증을 다른 보증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에는 이미 설정한 보증의 효력이 있는 기간 중에 다른 보증을 설정하고 그 증빙서를 갖추어 허가 관청에 신고하여야 한다.

중개업자는 중개가 완성된 때에는 거래 당사자에게 공탁 기관, 보증 보험 의사 등을 반드시 설명하여야 한다.

 
문제 29 중개 수수료에 관한 설명 중 가장 타당한 것은?

중개업은 수수료를 받고 중개 행위를 하는 것이므로 중개업자가 수수료를 받지 않고 중개를 하면 부당 행위가 된다.

부동산 거래가 무효로 되면 거래가 없었던 것과 같으므로 수수료를 받을 수 없다.

중개업자의 중개로 부동산 거래가 성립된 후에 그 거래가 취소되었다 하더 라도 그 취소 원인에 중개업자의 고의나 과실이 없는 한은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중개업자가 법정 기준을 초과하여 수수료를 받은 경우 그 중개 행위는 무 효다.

중개업자는 법정 수수료 외에는 따로 실비 명목의 금품을 받을 수 없다.

 
문제 30 중개업자가 작성.비치하는 서류.장부의 보존 기간을 기술한 것 중 틀린 것은?

업무 실적 보고서-1 년

확인.설명서 사본-5 년

거래 계약서 사본-5 년

수수료 영수증 사본-5 년

부동산 중개 업무 처리부-5 년

 
문제 31 중개업 경영을 특성으로 틀린 것은?

시장의 조직성

부동산 시장의 다양성

중개 결과 승낙의 유동성

중개 업무의 다양화

시장 수급 조절의 곤란성

 
문제 32 토지의 매매에 관한 중개가 완성된 경우 확인.설명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서 틀린 것은?

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는 토지의 경우에는 저당권의 권리자, 담보된 채무의 액수 등을 등기부에 표시된 내용에 따라 기재한다.

공법상의 이용 제한이 있는 경우에는 도시 계획법, 건축법, 국토 이용 관 리법 등의 규정에 의하여 제한되어 있는 건축 제한, 토지 형질 변경 제한 등에 대한 사항을 기재한다.

조세에 관한 사항으로서 토지 초과 이득세법에 의한 유휴 토지에 해당되는 지의 여부를 기재한다.

국토 이용 관리법상의 토지 거래 허가 지역으로 고시된 지역에 있어서는 그 규제 근거와 거래 허가를 받아야 함을 기재한다.

기재 항목 중 물건의 표시, 권리 관계 등 기본적인 사항은 1차적으로 등기 부에 따라 확인.기재한다.

 
문제 33 무허가 중개업에 해당하는 것은?

중개업 허가를 받은 후 5년이 지났으나 갱신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중개업 을 하는 경우

허위의 방법으로 중개업 허가를 받아 영업하는 경우

중개업자가 법령 위반 행위로 1년의 징역형을 선고 받고 그 형의 집행 중 인 경우

중개업자가 2개소 이상에 사무소를 둔 경우

특별한 사유 없이 1년 이상 휴업한 경우

 
문제 34 갑은 을의 대리인으로서 을 소유의 토지에 대하여 병과 매매 계약을 체결하였다. 병은 갑을 을의 대리인으로 믿고 있었으나, 을은 이 매매 계약에 대하여 갑에게 대리권을 부여한다는 뜻을 표시한 사실이 없었으며 또 갑은 을 에 대하여 아무런 대리권도 갖고 있지 않았다. 이 때 다음 기술 중 옳은 것은?

매매 계약은 유효하게 성립랄 수 없다.

매매 계약은 을이 추인하기만 하면 유효하다.

매매 계약은 유효하게 성립되지만 병이 선의이기 때문에 을은 매매 계약을 취소할 수가 없다.

매매 계약은 유효하게 성립되지만 을은 매매 계약을 취소할 수가 있다.

매매 계약은 무효가 된다.

 
문제 35 중개업자가 중개 의뢰를 받은 경우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권리는?

임차권

생활권

지역권

전세권

저당권

 
문제 36 중개업자가 중개시 반드시 확인.설명해야 할 조세에 해당하는 것은?

등록세

재산세

지역 초과 이득세

양도 소득세

상속세

 
문제 37 부동산 중개 계약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비전형 계약이다.

쌍무 계약이다.

임의적 계약이다.

유상 계약이다.

혼합 계약이다.

 
문제 38 주택의 임대차 계약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법상 계약 기간을 1년으로 할 수 있다.

계약 기간 중 임차인은 임대료의 인하를 임대인에게 요구할 수 없다.

전세금 1억원인 경우 임대인은 계약 기간 중 600만원을 추가로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전세 금액에 관계 없이 항상 700만원까지는 최우선 변제를 받을 수 있다.

1천만원 전세금의 계약 기간이 끝난 후에 그 임차인과 다시 2천만원으로 동일한 주택에 대하여 재계약해도 위법이 아니다.

 
문제 39 중개업자가 행한 다음의 중개 행위 중 부동산 중개업법상의 중개 행위로서 틀린 것은?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하지 아니한 건물의 실제 소유자와 임차인과의 사이에 건물의 임대차를 중개하였다.

갑이 을에게 빌려준 금전에 관한 채권을 담보하기 위하여 을 소유의 주택 에 갑의 저당권을 설정하는 것을 중개하였다.

공장 소유자 갑이 을 소유의 농지에 대한 통행권을 확보하고자 하는 경우 에 을 소유 농지의 지상권과 병과 갑 사이에 그 농지에 대한 지역권을 설 정하는 것을 중개하였다.

갑의 지상권이 설정되어 있는 을 소유 토지에 건물을 신축하고자 하는 병 과 지상권과 갑과의 사이에 그 지상권의 매매를 중개하였다.

건물과 대지의 소유자가 서로 다른 경우의 대지만을 매매하는 계약을 중개 하였다.

 
문제 40 중개업자가 중개를 함에 있어서 반드시 하여야 할 일이 아닌 것은?

거래가 성립된 때에는 거래 계약서를 작성하고 서명.날인할 일

중개 대상물의 소유권만이 아니라 다른 권리 관계에 관하여도 확인.설명할 일

확인 설명서는 매수자만이 아니라 매도자에게도 교부할 일

중개업자가 손해 배상 책임을 보장하는 보증 보험.공제 또는 공탁에 관한 조항을 거래 당사자에게 설명하고, 그 증서의 사본을 교부할 일

부동산의 매매를 중개한 경우 소유권 이전 등기를 이행하고 그 등기 필증 을 매수인에게 교부할 일